self-efficacy)을 "특정 과제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으로 정의했다. 자기효능은 인간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기효능이 높을수록 도전적인 목표를 추구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는 개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2.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self-efficacy)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고자 한다.
self-efficacy)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자기효능의 개념
반두라(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숀다이크의 시행 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등의 세 가지 행동
Perceived Self-Efficacy
Only those who will risk going too far can possibly
find out how far one can go.
- T. S. Eliot (1931)
I believe, therefore I can.
- Cavanaugh Q Green (1990)
반 두라 [Albert Bandura, 1925.12.4~]
미국의 심리학자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거성
행동수정이론
self-efficacy) 개념은 현대 심리학의 이론들 중에서 가장 유용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반두라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며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이다.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1) 인간행동의 개념
인간행동은 신체적 움직임을 넘어서 사고나 인지과정 등 정신적 행동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인간행동은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서, 특히 자극은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이다. 이런 인간행동에 대한 접근법은 보통 인간 성격에 대한 접근법으로 하면 성격은 사회기능을
Ⅰ. 서 론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과 반두라가 제시한 자기효능의 개념은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도구로서 작용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측면을 통해 우리는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는데, 본 글에서는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삶에 어떤 도
Self-concept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업계 꼴찌 12위에서 출발한 홈플러스를 10년 만에 매출 10조 원대에 달하는 유통업 선두기업으로 성장시킨 성공 비결
# 창조 바이러스 -“눈에 보이는 건 무엇이든 바꿔 상상하는 습관이 창조경영의 원천”
# 신바레이션(신바람+rationalism)문화 – “직원들의
school
Strength and Weakness
of
Self-efficacy
in differentiated learning
High level students can have high academic self-efficacy.
Message from others
Others’ Success
low level students feel a sense of inferiority and stressful.
low level students have low academic self-efficacy.
low level students have Difficult to recovery to low learning self-efficacy.
Self- serving bias
underestimates internal factors and overestimates external factors as influences on someone’s behavior.
스키너의 강화이론
과거에 긍정적 보상(positive rewards)을 받았던 행동은 반복·강화되고, 과거에 부적보상(negative rewards) 이나 불쾌감을 받았던 행동은 억제·약화되는 경향이 있다는 학습원리에